본문 바로가기

좋은생활상식

각종 세균 제거에 효과좋은 천연재료 알아보기.




식초(vinegar)

식초의 산성분은 소독뿐 아니라 세제로서의 효과도 뛰어납니다.

욕실이나 욕조, 싱크대에 눌어 붙은 오래된 비누 거품이나 금속 침전물, 기름때 등 알칼리성 때를 중화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샤워실과 욕조 청소

 

식초를 뜨거워질 때까지 데운 다음 스프레이통에 담습니다. 뜨거워진 식초를 샤워실과 욕조에 충분히 뿌려두면 OK. 10~15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축축하게 적신 스펀지 수세미를 가지고 쓱쓱 문질러 닦아줍니다. 필요에 따라 뜨거운 식초를 더 뿌려주며, 물로 잘 헹군 다음 물기를 말려줍니다.

샤워기 헤드의 이물질청소

 

빙초산을 희석한 물을 비닐봉지에 가득 채워줍니다. 이 비닐봉지에 샤워기 꼭지를 넣고 물이 새지 않도록 막은 다음 하룻밤 놔둡니다. 다음날 아침 비닐을 풀어 샤워기 물을 틀면 안의 더러운 찌꺼기가 쏙쏙 빠져 나옵니다. 마무리로 솔로 샤워기 꼭지를 닦아내주면 됩니다.


베이킹소다 (baking soda)

베이킹소다는 산과 알칼리 두 가지 성질을 모두 가진 균형 물질. 냄새 제거 효과가 뛰어나고, 세제와 연마제 역할까지 합니다. 불용성 지방산 때를 수용성으로 바꾸어 오염을 근본적으로 분해할 수 있으며, 세제나 탈취제로 사용 가능합니다.

싱크대의 소독과 청소

싱크대의 청소에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반죽해 닦아주면 효과적입니다. 이때 싱크대에 거품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산에 의한 소독작용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퀴퀴한 여름 악취 제거 산성이나 알칼리성을 띄고 있는 각종 냄새분자들을 중화시키는 베이킹소다. 여름철 양말이나 신발에 밴 퀴퀴한 냄새와 세균이 생기는 것을 막으려면 4ℓ의 따뜻한 물에 1/4컵의 베이킹소다를 섞어 양말이나 운동화를 30분 정도 담가 놓습니다. 헹구지 말고 그대로 꺼내어 말리면 소독도 되고, 냄새도 없어집니다.


레몬(lemon)

레몬주스는 천연의 표백제인 동시에 살균제. 산에 의한 살균 효과에다 향기도 남으면서 깨끗해져 여름철 천연 세제로 적합합니다. 닦음과 동시에 증발되어 산뜻한 느낌.

도마의 세척

 

얼룩 제거 우리가 먹는 음식물과 직접 닿는 도마. 화학표백제를 써서 살균을 하자니 찜찜하다. 이 때는 농축된 레몬주스를 사용합니다. 레몬주스를 바르고 하룻밤 정도 그대로 둡니다. 다음날 아침 물로 헹궈서 햇볕에 말려주면 울긋불긋 김치 얼룩도 없어지고, 위생도마로 변신합니다.





'좋은생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환경 얼룩 제거법  (0) 2021.01.30
혈관을 청소해주는 고마운 음식7가지  (0) 2020.05.07
불면증 극복하기  (0) 2020.05.04
집안냄새 없애는 천연재료  (0) 2020.04.29
커피의 다양한 활용 방법  (0) 2020.04.24